SW 기초교육ㆍ융합교육ㆍ전공교육ㆍ가치확산을 통한 SW중심사회 실현 선도
구분 | 전공 | 참여학과(부) | 학위 | 모집인원 |
---|---|---|---|---|
연계 전공 |
건설IT | 컴퓨터학부, 토목공학과 | 공학사(건설IT 전공) | 30명 |
미디어아트 | 컴퓨터학부, 미술학과 | 공학사(미디어아트 전공) | 30명 | |
빅데이터 | 컴퓨터학부, 수학과, 통계학과 | 공학사(빅데이터 전공) | 60명 | |
핀테크 | 컴퓨터학부, 경영학부 | 공학사(핀테크 전공) | 50명 | |
IT융합(sw부전공) | 컴퓨터학부, 전기공학과, 전자공학부 |
컴퓨터학부 부전공 | - | |
융합 전공 |
비지니스인텔리전스 | 컴퓨터학부, 경영학부, 통계학과 |
데이터분석학사 | 50명 |
IT정치 | 컴퓨터학부, 정치외교학과 | 공학사(IT정치 전공) | 30명 | |
디지털정보관리 | 컴퓨터학부, 문헌정보학과 | 공학사(디지털정보관리 전공) | 30명 | |
생물정보학 | 컴퓨터학부, 응용생명과학부, 환경생명화학정공 | 생물정보학사 | 30명 | |
스마트팜공학 | 컴퓨터학부, 농업토목.생물산업공학부 |
미래농업IT공학사 | 30명 | |
심리정보 | 컴퓨터학부, 심리학과 | 공학사(심리정보 전공) | 30명 |
· SW기초(교양) 교과목
연번 | 교과목명 | 학점 | 이론/실습 | 개설학기 | 주요 교육내용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SW와 문제해결 기초 | 3 | 이론 | 1학기 2학기 |
SW를 활용한 문제해결 접근 방식 순서도 및 의사코드를 사용한 문제해결 사례 체험 |
2 | 문화 기술 개론 | 3 | 이론 | 1학기 | 문화기술이란 무엇인가? 문화를 변화시키는 IT와 SW기술 문화와 기술의 융합 |
3 | 소셜 네트워크 | 3 | 이론 | 2학기 | 소셜 네트워크 개념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 정보의 전달과 확산/노드 탐색 |
4 | 인공지능의 이해 | 3 | 이론 | 1학기 2학기 |
인공지능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이끄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력 배양 4차 산업을 이끌어 가는 인공지능의 기본 지식을 습득 |
5 | SW 사고기법 | 3 | 실습 | 1학기 | SW 기반 computational thinking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SW적용 사례 SW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|
6 | C/C++프로그래밍 기초 | 3 | 실습 | 1학기 2학기 |
C/C++ 언어의 기초 구문 비주얼 스튜디오 기반 프로그래밍 |
7 | 웹 프로그래밍 기초 | 3 | 실습 | 2학기 | HTML, CSS, 자바 스크립트 활용 웹 프로그래밍 실습 (대체: Access를 이용한 DB 기초) |
8 | 파이선 프로그래밍 | 3 | 실습 | 2학기 | 파이선 프로그래밍 기초 초보자를 위한 실습 위주 교육 |
9 | SW컨텐츠 제작 | 3 | 실습 | 1학기 |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위한 IT 응용 도구 활용 SW 컨텐츠 저작 관련 도구 실습 |
10 | 빅데이터 기초 실습 | 3 | 실습 | 1학기 2학기 |
데이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 대규모의 데이터 수집, 처리, 관리 및 분석 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 지식 습득 (대체: SOHO비지니스 프로그래밍) |
· 융합교과목의 교육적 효과
구분 | 교육적 효과 |
---|---|
전체 | 최종 SW융합프로젝트 결과물을 통해 SW융합 마인드의 고취 다학제간 문제해결 능력 및 통합적 사고력의 향상 기획, 설계, 제작 단계에 대해 프로세스 기반 프로젝트운영을 경험할 수 있음 졸업 후 기업/산업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함 |
미디어아트 | 현대의 디지털시각문화에 대한 이해도 증가 디지털 매체의 활용 방법 및 개발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 습득 연구 수업을 통해 SW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 함양 전통 미술 분야의 확장 및 새로운 기술적 실험 미술과 공학의 학문적 융합 |
빅데이터 | 빅 데이터의 활용 능력 함양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빅 데이터의 활용에 능숙한 SW 개발자 양성 빅 데이터의 이론을 연구하는 기초 인력 양성 자연현상을 분석하는 근사 알고리즘 설계 및 SW구현 능력 배양 각종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치 계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네트워크 관련 성질의 수학적 이해 및 설계 |
핀테크 | 금융서비스 산업에서의 IT기술 발전이 미치는 중요성에 대한 이해 증진 전자금융 산업에서의 참여자에 대한 이해 도모 전자금융 보안에 대한 목적 및 방향에 대한 이해 증진 핀테크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한 핀테크의 활성화 SW 활용 능력 및 금융데이터 분석 능력 배양 금융지식에 입각한 의사결정 능력 배양 |
토목IT | Matlab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술 습득 신속한 프로그램 프로토타입핑 능력 배양 계산 결과의 가시화를 위한 효과적인 기법 학습 및 활용 능력 배양 다양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능력 배양 |
번호 | 교과목명 | 과목 코드 | 학점 | 공학인증 분류 |
---|---|---|---|---|
1 | 컴퓨터학개론 | ITEC201 | 3 | 전공기반 |
2 | 이산수학 | COME301 | 3 | 전공기반 |
3 | 자바프로그래밍 | COMP217 | 3 | 실습 |
4 | 자료구조 | COME331 | 3 | 설계 |
5 | 운영체제 | COMP312 | 3 | 공학전공필수 |
6 | 컴퓨터구조 | COMP411 | 3 | 공학전공필수 |
7 | 알고리즘1 | COMP319 | 3 | 공학전공필수 |
8 | 수치해석 | STAT452 | 5 | 전공선택 |
9 | 컴퓨터망 | COMP414 | 3 | 전공선택 |
10 | 데이타통신 | COMP323 | 3 | 전공선택 |
11 | 사물 컴퓨팅 이론 및 실습 | ITEC411 | 3 | 전공선택 |
12 | SoC 설계 및 프로그래밍 | ITEC412 | 3 | 전공선택 |
※ 이수학점 : 총 12과목 중 7과목 이상 이수(SW교양 6학점 별도 이수) |
연번 | 과목번호 | 과목명 | 영문명 | 학점 |
---|---|---|---|---|
1 | COME331 | 자료구조 | Data Structure | 3-3-0 |
2 | COME368 | 정보보호론 | Theory of Information Security | 3-3-0 |
3 | COMP206 | 기초프로그래밍 | Elementary Programming | 3-2-2 |
4 | COMP217 | 자바프로그래밍 | Java Programming | 3-2-2 |
5 | COMP413 | 컴퓨터그래픽스 | Computer Graphics | 3-3-0 |
6 | COMP414 | 컴퓨터망 | Computer Networks | 3-3-0 |
7 | COMP419 | 정보검색 | Information Retrieval | 3-3-0 |
8 | COMP428 | IT기술경영개론 |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IT Techonology | 3-3-0 |
9 | COMP600 |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| Software Convergence Project | 3-2-2 |
10 | ITEC201 | 컴퓨터학개론 |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| 3-3-0 |
11 | MATH231 | 선형대수학1 | Linear Algebra 1 | 3-3-0 |
12 | MATH232 | 선형대수학2 | Linear Algebra 2 | 3-3-0 |
13 | MATH235 | 정수론 | Number Theory | 3-3-0 |
14 | MATH254 | 조합론 | Introduction to Combinatorics | 3-3-0 |
15 | MATH408 | 수리계산론 | Mathematical Computation | 3-3-0 |
16 | MATH410 | 편미분방정식 |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 | 3-3-0 |
17 | MATH426 | 응용대수 | Applied Algebra | 3-3-0 |
18 | MATH427 | 수치해석학입문 | Introduction to Numerical Analysis | 3-3-0 |
19 | MATH600 | 수리적 빅데이터 | Mathematical Bigdata | 3-3-0 |
20 | MATH504 | 수리적 빅데이터개론 |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Bigdata | 3-3-0 |
21 | STAT212 | 통계적방법 및 실험 | Statistical Methods and Lab. | 3-2-2 |
22 | STAT221 | 기초확률론 | Introduction to Probability Theory | 3-3-0 |
23 | STAT248 | R 프로그래밍 및 실험 | R programming and Lab. | 3-2-2 |
24 | STAT424 | 데이터마이닝 및 실험 | Data Mining and Lab. | 3-2-2 |
25 | STAT436 | 다변량자료분석 및 실험 | Multivariate Data Analysis and Lab. | 3-2-2 |
26 | STAT447 | 자료분석 및 실험 | Multivariate Data Analysis and Lab. | 3-2-2 |
27 | STAT512 | 빅데이터분석 및 실험 | Big Data Analysis and Lab. | 3-2-2 |
27 | STAT547 | 시계열자료분석 및 실험 | Big Data Analysis and Lab. | 3-2-2 |
28 | STAT632 | 범주형자료분석 및 실험 | Categorical Data Analysis and Lab. | 3-2-2 |
29 | STAT637 | 기초확률과정론 | Introduction to Stochastic Process | 3-3-0 |
연번 | 과목번호 | 과목명 | 영문명 | 학점 |
---|---|---|---|---|
1 | ACEN463 | 구조역학 | Structural Mechanics | 3-3-0 |
2 | CIVL226 | 전산구조해석 | Computer Aided Structural Analysis | 3-3-0 |
3 | COME331 | 자료구조 | Data Structure | 3-3-0 |
4 | COME368 | 정보보호론 | Theory of Information Security | 3-3-0 |
5 | COMP206 | 기초프로그래밍 | Elementary Programming | 3-2-2 |
6 | COMP217 | 자바프로그래밍 | Java Programming | 3-2-2 |
7 | COMP413 | 컴퓨터그래픽스 | Computer Graphics | 3-3-0 |
8 | COMP428 | IT기술경영개론 |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IT Techonology | 3-3-0 |
9 | COMP600 |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| Software Convergence Project | 3-2-2 |
10 | CVLE211 | 토목CAD | CAD of Civil Engineering | 3-2-2 |
11 | CVLE251 | 파라미터 추정론 | Introduction to Parameter Estimation | 3-3-0 |
12 | CVLE255 | 건설적산 및 실습 | Construction Cost Estimating and Practice | 3-2-2 |
13 | CVLE301 | 응용역학1 | Applied Mechanics1 | 3-3-0 |
14 | CVLE308 | 응용역학2 | Applied Mechanics2 | 3-3-0 |
15 | CVLE309 | 암반공학및실험 | Rock Engineering & Lab. | 3-2-2 |
16 | CVLE534 | 공간정보공학개론 | Introduction to Spatial Information Engineering | 3-3-0 |
17 | CVLE559 | 하천공학및설계 | River Engineering and Design | 3-2-2 |
18 | ITEC201 | 컴퓨터학개론 |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| 3-3-0 |
연번 | 과목번호 | 과목명 | 영문명 | 학점 |
---|---|---|---|---|
1 | COME331 | 자료구조 | data Structure | 3-3-0 |
2 | COME368 | 정보보호론 | Theory of Information Securit | 3-3-0 |
3 | COMP206 | 기초프로그래밍 | Elementart Programming | 3-2-2 |
4 | COMP217 | 자바프로그래밍 | Java Programming | 3-2-2 |
5 | COMP413 | 컴퓨터그래픽스 | Computer Graphics | 3-3-0 |
6 | COMP414 | 컴퓨터망 | Computer Networks | 3-3-1 |
7 | COMP419 | 정보검색 | Information Retrieval | 3-2-2 |
8 | COMP428 | IT 기술경영개론 |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IT Techonology | 3-3-3 |
9 | COMP600 |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| Software Convergence Project | 3-2-2 |
10 | ITEC201 | 컴퓨터학개론 |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| 3-3-0 |
11 | MGMT213 | 금융파생상품론 | Financial Derivatives | 3-3-0 |
12 | MGMT215 | 금융기관경영론 |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| 3-3-0 |
13 | MGMT216 | 금융학원론 | Introduction to Finance | 3-3-0 |
14 | MGMT260 | 보험과 위험관리 | Insurance and Risk Management | 3-3-0 |
15 | MGMT327 | 경영데이터분석 | Analysis for Business Data | 3-3-0 |
16 | MGMT401 | 데이터베이스 입문 | Introduction to Database | 3-3-0 |
17 | MGMT434 | 자본시장론 | Securities markets | 3-3-0 |
18 | MGMT436 | 전자금융의 이해 | Electronic Finance | 3-3-0 |
19 | MGMT435 | IT프로젝트관리 | IT Project Management | 3-3-0 |
20 | MGMT601 | 핀테크 개론 | Introduction to FinTech | 3-3-0 |
21 | MGMT602 |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거버넌스 |
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Governance | 3-3-0 |
연번 | 과목번호 | 과목명 | 영문명 | 학점 |
---|---|---|---|---|
1 | ARTS358 | 발상과 표현 3 | Thinking & Expression 3 | 3-3-0 |
2 | ARTS359 | 발상과 표현 4 | Thinking & Expression 4 | 3-3-0 |
3 | ARTS365 | 매체연구 3 | Study of Art Media 3 | 3-0-3 |
4 | ARTS366 | 매체연구 4 | Study of Art Media 4 | 3-0-3 |
5 | ARTS461 | 재료기법 1 | Technics of Materials 1 | 3-0-3 |
6 | ARTS462 | 재료기법 2 | Technics of Materials 2 | 3-0-3 |
7 | ARTS523 | 재료연습 1 | Material Exercise 1 | 3-0-3 |
8 | ARTS524 | 재료연습 2 | Material Exercise 2 | 3-0-3 |
9 | ARTS600 | 디지털매체의 활용과 응용 | Application of Digital Media | 3-3-0 |
10 | ARTS602 | 미디어아트의 이해 | Understanding of Media Art | 3-3-0 |
11 | COME331 | 자료구조 | Data Structure | 3-3-0 |
12 | COMP206 | 기초프로그래밍 | Elementary Programming | 3-2-2 |
13 | COMP217 | 자바프로그래밍 | Java Programming | 3-2-2 |
14 | COMP413 | 컴퓨터그래픽스 | Computer Graphics | 3-3-0 |
15 | COMP414 | 컴퓨터망 | Computer Networks | 3-3-0 |
16 | COMP419 | 정보검색 | Information Retrieval | 3-3-0 |
17 | COMP428 | IT기술경영개론 |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IT Techonology | 3-3-0 |
18 | COMP435 | 디지털미디어아트 | Digital Media Art | 3-3-0 |
19 | COMP600 |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| Software Convergence Project | 3-2-2 |
20 | ITEC201 | 컴퓨터학개론 |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| 3-3-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