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프트웨어교육센터

SW기초교육

SW 기초교육ㆍ융합교육ㆍ전공교육ㆍ가치확산을 통한 SW중심사회 실현 선도

개요

기본 운영 방향

소프트웨어(SW)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을 위하여 경북대학교 “SW기초교육” 교과과정을
혁신적으로 개편하고 모든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함

기존 교과과정의 전면 개편: 4과목 → 10과목

·   “SW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” 위주로 교과과정 개편

·   온라인 강좌, 대형 강의 및 SW예비대학(입학전) 운영

개편 전(4과목) 개편 후(10과목) 특징
C/C++프로그래밍기초
사무융합을 위한 IT활용
Access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기초
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위한 IT 응용
문제해결과 컴퓨팅
문화기술개론
소셜 네트워크
인공지능의 이해
최근 SW기술 트렌드 반영
(4과목, 이론)
C/C++ 프로그래밍기초
웹 프로그래밍 기초
파이선 프로그래밍
SW 사고기법
SW 컨텐츠 제작
빅데이터 기초 실습
SW 코딩 능력 배양
(6과목, 실습)

분야(계열) 별 권장 이수 모형

전교생 대상 필수 지정(3학점) (졸업인정제 규정에 반영 추진)

※ 대체 인정: 학과별 SW관련 대체과목, 정보전산원 단기강좌, SW자격증 등

SW기초(교양) 교과목
(총 10과목 중 1~2과목
선택 이수)

SW기초(교양) 교과목

연번 교과목명 학점 이론/실습 개설학기 주요 교육내용
1 문제해결과 컴퓨팅 3 이론 1학기
2학기
SW를 활용한 문제해결 접근 방식
순서도 및 의사코드를 사용한 문제해결 사례 체험
2 문화 기술 개론 3 이론 1학기 문화기술이란 무엇인가?
문화를 변화시키는 IT와 SW기술
문화와 기술의 융합
3 소셜 네트워크 3 이론 2학기 소셜 네트워크 개념
복잡계 네트워크 이론
정보의 전달과 확산/노드 탐색
4 인공지능의 이해 3 이론 1학기
2학기
인공지능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
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이끄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력 배양
4차 산업을 이끌어 가는 인공지능의 기본 지식을 습득
5 SW 사고기법 3 실습 1학기 SW 기반 computational thinking
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SW적용 사례
SW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
6 C/C++프로그래밍 기초 3 실습 1학기
2학기
C/C++ 언어의 기초 구문
비주얼 스튜디오 기반 프로그래밍
7 웹 프로그래밍 기초 3 실습 2학기 HTML, CSS, 자바 스크립트 활용
웹 프로그래밍 실습
(대체: Access를 이용한 DB 기초)
8 파이선 프로그래밍 3 실습 2학기 파이선 프로그래밍 기초
초보자를 위한 실습 위주 교육
9 SW컨텐츠 제작 3 실습 1학기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위한 IT 응용 도구 활용
SW 컨텐츠 저작 관련 도구 실습
10 빅데이터 기초 실습 3 실습 1학기
2학기
데이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
대규모의 데이터 수집, 처리, 관리 및 분석
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 지식 습득
(대체: SOHO비지니스 프로그래밍)

※ 대체 인정: 학과별 SW관련 대체과목, 정보전산원 단기강좌, SW자격증 등